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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

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Multi-Scale Noise and Vibration Laboratory)

1. 지도 교수님 소개
이진우 교수 사진

이진우 교수님

  • 연구 분야: 진동/소음, 최적 설계, 음향/진동 메타 물질
  • 전자메일 : jinwoolee@ajou.ac.kr
  • 연구실 전화: 031-219-3659
  • 연구실: 성호관 404호

2. 지도 교수님 주요 연구 업적

 

Vibro-acoustic metamaterial for longitudinal vibration suppression in a low frequency r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2018) [Mechanics 부문 상위 7.84%]

 

- Acoustic metamaterial panel for both fluid passage and broadband soundproofing in the audible frequency range (APPLIED PHYSICS LETTERS, 2018)

 

Topology optimization for enhancing the acoustical and thermal characteristics of acoustic devices simultaneousl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017)

 

Topology optimization of internal partitions in a flow-reversing chamber muffler for noise reduc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2017)

 
Optimum core design to improve noise attenuation performance and stiffness of sandwich panels used for high-speed railway vehicles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2017)
 
Optimal topology of reactive muffler achieving target transmission loss values: Design and experiment (APPLIED ACOUSTICS, 2015)
 
- Topology optimization of muffler internal partitions for improving acoustical attenuat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2009)

3. 주요 담당 교과목

  • 학부: 진동학, 진동 신호 분석법, 스마트 음향 시스템 설계, 시스템 동역학, 동역학, 기초 유한 요소법, 공학 설계와 지식 재산권
  • 대학원: 기계 진동 특론, 기계 진동 소음 측정 분석법, 소음 제어 특론, 구조 음향학

 

4. 주요 수상 실적(이진우 교수님) 

  • 최우수 강의상 수상(2011년, 공과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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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수 연구상 수상(2017년, 공과대학)
  • 두산 그룹 공통 기술 교육과정(28개 강좌)에서 2016년 최우수 강사로 선정됨(“소음 제어”)
  • 대한 기계 학회 - CAE 및 응용 역학 젊은 연구자상(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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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험실 연구원 소개 (2019. 3. 1 기준)
  • 이종겸

    이종겸(박사과정)
    음향 해석/

    신뢰성 기반 최적 설계

  • 김민수

    장진웅(석사과정)
    머플러의 진동-음향 해석/설계

  • 조미령

    조미령(Part-time석사)
    철도 진동 해석/실험

  • 이은한

    최재운(인턴과정)

  • 이은한

    이정성(인턴과정)
     

  • 이은한

    안병현(석사과정)
    구조 진동 해석/설계

  • 박사 과정: 1명 (이종겸)
  • 석사 과정: 3명 (조미령, 안병현, 장진웅)
  • 인턴 과정: 2명 (이정성, 최재운)

 

6. 졸업생(2019.3.1기준): 10명

졸업년도

성명

학위논문

근무지

2013년 2월

최동욱

입/출구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확장형 머플러 내부의 천공판 최적 설계 (석사 학위)

LG 전자

2015년 2월

이대순

실린더 내부 압력 추정을 위한 진동기반 디젤 엔진 모델링 (석사 학위)

-

2016년 2월

윤홍근

부분 구조의 주파수 응답 함수를 이용한 구조 최적화 (석사 학위)

현대 모비스

2017년 2월

이수

저주파수 대역의 진동 차단을 위한 진동 메타물질 설계(석사 학위)

환경진단연구원

2017년 2월

김민수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선택적인 주파수 대역 차단 필터 설계(석사 학위)

UNIST

2017년 8월

정재웅

유체 투과를 고려한 차음용 음향메타패널 설계 (석사학위)

LIG 넥스원

2018년 8월

오기승

머플러 설계를 위한 열유동과 음향 특성을 고려한 위상 최적화 방법: 소음 저감과 열수확(박사학위)

Queen’s University

2018년 8월

민재홍

목표 음향 특성을 갖는 머플러 최적 설계

(석사학위)

현대 일렉트릭

2019년 2월

김민호

구멍 뚫린 강체 판의 투과 소음 차단을 위한 음향 메타물질 설계(석사학위)

현대 일렉트릭

2019년 2월

안창훈

진동 및 방사 소음 저감을 위한 진동 메타물질(석사학위)

현대 일렉트릭

 
7. 학생 대외 수상 실적

 

A. 대한 기계 학회 2016년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발표상) - 이종겸 학생

 

 

B. 한국 소음 진동 공학회 2017년 춘계 학술대회 논문우수발표상 - 오기승 학생

 

 

C. 대한 기계 학회 2018년 학술대회 학생 논문 발표 경진 대회 금상 - 오기승 학생

 

 

 

D. 대한기계학회 2018년 우수학위논문상 - 정재웅 학생

 

 

E. 대한 기계 학회 2018년 추계 본부 학술대회 우수 논문산 - 오기승 학생

 

 

 

F. 대한 기계 학회 2019년 CAE 및 응용 역학 추계 학술대회 학생 논문 발표 경진 대회 동상 - 장진웅 학생

 

8. 실험실 수행 연구 과제

 

1. P-CAT을 위한 CTBA용 차량 진동 모델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5~2020.04
  • 수행 과제 내용
    1. CTBA 진동 예측 모델 개발
    2. NVH신입 연구원이 활용할 수준의 모델링 프로그램 개발

 

2. 로드노이즈 저감을 위한 음향 메타패널 구조 최적화 연구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4~2019.08
  • 수행 과제 내용
    1. 목표 주파수 대역의 소음을 차단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구조 제안
    2. 실차 적용시 고려해야 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의 소음 저감 신뢰성 확보

 

3. 머플러 산학 자문 과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9.03~2019.08
  • 수행 과제 내용
    1. 목표 음향 특성을 얻기 위한 머플러의 내부구조 최적화
    2. 최적 제안 구조에 대한 샘플 제작 및 평가

 

4. 목표 음향특성 구현을 위한 배기계 내부구조 최적화 해석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7.05~2018.04
  • 수행 과제 내용
    1. 배기 소음 특성과 상관성이 높은 소음기의 음향 해석 기법 개발
    2. 목표 음향특성 구현을 위한 소음기 내부구조 최적화 기법 개발

 

5.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선택적 소음 개선 원리 연구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7.05~2018.04
  • 수행 과제 내용

  1.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특정 주파수 대역의 NVH 개선 기술 연구

  2. 음향 메타물질 적용시의 기계적 특성 연구

 

6. 신뢰성 기반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6.11~2019.10
  • 수행 과제 내용

  1. 작동 온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2. 유동 속도의 변화를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7. 발전기용 엔진의 소음 저감을 위한 머플러 해석

 

  • 지원 기관 : ㈜ 티젠
  • 연구 기간 : 2016.10~2017.3
  • 수행 과제 내용
    1. CAE를 이용한 머플러 내부 변경 전/후의 소음 저감 특성 분석
    2. 변경된 내부구조가 개선된 음향특성에 기여하는 정도 분석

 

8. 진동 메타물질을 이용한 방사 소음 저감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6. 7~2017. 1
  • 수행 과제 내용
    1. 방사 소음 저감을 위한 진동메타물질 설계 기법 개발 및 패널 구조 변경
    2. 실험을 통한 설계안 유효성 검증

 

9.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렌즈의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6. 2~2016.12
  • 수행 과제 내용
    1. 반복 구조를 이용한 투과 음파의 집중도를 높이는 렌즈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7.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특성 개선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5. 2~2015.12
  • 수행 과제 내용
    1. 흡음 계수를 증가시키는 음향 메타물질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8. 탄성 극한물성 시스템 연구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4. 09. 01 - 2023. 08. 31
  • 수행 과제 내용
    1. 음향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2. 진동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9. 모듈형 시스템 설계를 위한 플러그인 디지털 해석 프레임 워크 개발


  • 지원 기관 : 산업 기술 평가원
  • 연구 기간 : 2014.06~2018.05
  • 수행 과제 내용
    1. 모듈간의 결합동특성 예측을 위한 방법 개발
    2. 동특성 측정을 위한 실험 오차 분석 및 실험 오차 최소화

 

10. 차음 효과를 고려한 다공성 패널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4. 2~2014.12
  • 수행 과제 내용
    1. 유체의 유동은 허용하고, 소음은 차단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11. 온도 구배와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3.05~2016.05
  • 수행 과제 내용
    1. 온도 구배를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및 검증 실험
    2.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 개발 및 검증 실험

 

12. 편경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른 소리의 특성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3. 2~2013.12
  • 수행 과제 내용
    1. 전통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현대적인 편경 설계 기법 개발
    2.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동 해석

13. 전달 손실과 압력 손실 최적화를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머플러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0.05~2013.04
  • 수행 과제 내용
    1. 새로운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2.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

 

14. 진동 신호 기반 디젤 연소 및 연소음 제어

 

  • 지원 기관 : 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0.09~2011.09
  • 수행 과제 내용
    1. 연소 주파수 대역 선정
    2. 엔진 블록의 가속도 값으로부터 SOI 및 LPP 추정 알고리즘 개발

 

15. 강판의 투과 손실과 강성 향상을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설계

 

  • 지원 기관 : 아주대학교
  • 연구 기간 : 2009.10~2011.09
  • 수행 과제 내용
    1. 다층 구조물의 투과 특성에 관한 연구
    2. 위상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격벽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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