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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

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Multi-Scale Noise and Vibration Laboratory)

지도 교수님 소개
이진우 교수 사진

이진우 교수님

  • 연구 분야: 진동/소음, 위상 최적 설계, 음향/진동 메타 물질
  • 전자메일 : jinwoolee@ajou.ac.kr
  • 연구실 전화: 031-219-3659
  • 연구실: 성호관 404

교수님 주요 연구 업적

  • Topology optimization of muffler internal partitions for improving acoustical attenuat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 Optimal topology of reactive muffler achieving target transmission loss values: Design and experiment (APPLIED ACOUSTICS)
  • Optimum core design to improve noise attenuation performance and stiffness of sandwich panels used for high-speed railway vehicles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 Topology optimization of internal partitions in a flow-reversing chamber muffler for noise reduc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주요 담당 교과목

  • 학부: 진동학, 기초 유한 요소법, 진동 신호 분석법, 공학설계와 지식재산권, 음향설계
  • 대학원: 기계 진동 특론, 기계 진동 소음 측정 분석법, 소음 제어 특론, 구조 음향학
  • 최우수 강의상 수상(2011년, 공과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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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산 그룹 공통 기술 교육과정(28개 강좌)에서 2016년 최우수 강사로 선정됨(“소음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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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연구원 소개 (2017. 3. 1 기준)
  • 오기승

    오기승(박사과정)
    음향/유동 해석과 최적 설계

  • 이종겸

    이종겸(박사과정)
    음향 해석/

    신뢰성 기반 최적 설계

  • 김민수

    안창훈(석사과정)
    진동 메타물질 해석/설계/실험

  • 조미령

    조미령(Part-time석사)
    철도 진동 해석/실험

  • 이은한

    이은한(석사과정)
    구조 진동 해석/설계

  • 이은한

    민재홍(석사과정)
    음향 해석 및 최적설계

  • 이은한

    김민호(석사과정)
    방사 소음 해석

  • 이은한

    안병현(인턴과정)

  • 이은한

    장진웅(인턴과정)

  • 정재웅

    정재웅(석사과정)
    음향 메타물질 해석/설계

  • 박사 과정: 2명 (오기승, 이종겸)
  • 석사 과정: 6명 (조미령, 정재웅, 이은한, 민재홍, 김민호, 안창훈)
  • 인턴 과정: 2명 (안병현, 장진웅)
  • 졸업생 (2017.3.1기준): 5명(최동욱, 이대순, 윤홍근, 이수, 김민수)
  • 졸업생의 사회 진출: LG 전자, 현대 모비스, 유진기공산업 등
기계공학과 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 졸업자성
졸업년도 성명 학위논문
2013년 2월 최동욱 입/출구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 확장형 머플러 내부의 천공판 최적 설계 (석사 학위)
2015년 2월 이대순 실린더 내부 압력 추정을 위한 진동기반 디젤 엔진 모델링 (석사 학위)
2016년 2월 윤홍근 부분 구조의 주파수 응답 함수를 이용한 구조 최적화 (석사 학위)
2017년 2월 이 수 저주파수 대역의 진동 차단을 위한 진동 메타물질 설계(석사 학위)
2017년 2월 김민수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선택적인 주파수 대역 차단 필터 설계(석사 학위)
실험실 수행 연구 과제

1. 신뢰성 기반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6.11~2019.10
  • 수행 과제 내용
    1. 작동 온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2. 유동 속도의 변화를 고려한 신뢰성 기반 머플러 설계

2. 발전기용 엔진의 소음 저감을 위한 머플러 해석


  • 지원 기관 : ㈜ 티젠
  • 연구 기간 : 2016.10~2017.3
  • 수행 과제 내용
    1. CAE를 이용한 머플러 내부 변경 전/후의 소음 저감 특성 분석
    2. 변경된 내부구조가 개선된 음향특성에 기여하는 정도 분석

3. 진동 메타물질을 이용한 방사 소음 저감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 현대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6. 7~2017. 1
  • 수행 과제 내용
    1. 방사 소음 저감을 위한 진동메타물질 설계 기법 개발 및 패널 구조 변경
    2. 실험을 통한 설계안 유효성 검증

4.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렌즈의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6. 2~2016.12
  • 수행 과제 내용
    1. 반복 구조를 이용한 투과 음파의 집중도를 높이는 렌즈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5. 음향 메타물질을 이용한 음향 특성 개선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5. 2~2015.12
  • 수행 과제 내용
    1. 흡음 계수를 증가 시키는 음향 메타물질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6. 탄성 극한물성 시스템 연구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4. 09. 01 - 2023. 08. 31
  • 수행 과제 내용
    1. 음향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2. 진동 메타물질 해석과 설계

7. 모듈형 시스템 설계를 위한 플러그인 디지털 해석 프레임 워크 개발


  • 지원 기관 : 산업 기술 평가원
  • 연구 기간 : 2014.06~2018.05
  • 수행 과제 내용
    1. 모듈간의 결합 후 동특성 예측을 위한 방법 개발
    2. 동특성 측정을 위한 실험 오차 분석 및 실험 오차 최소화

8. 차음 효과를 고려한 다공성 패널 설계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4. 2~2014.12
  • 수행 과제 내용
    1. 유체의 유동은 허용하고, 소음은 차단하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설계
    2.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향 해석

9. 온도 구배와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최적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3.05~2016.05
  • 수행 과제 내용
    1. 온도 구배를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및 검증 실험
    2. 유속을 고려한 머플러 설계 기법 개발 및 검증 실험

10. 편경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른 소리의 특성


  • 지원 기관 : 경기 과학고등학교
  • 연구 기간 : 2013. 2~2013.12
  • 수행 과제 내용
    1. 전통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현대적인 편경 설계 기법 개발
    2.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동 해석

11. 전달 손실과 압력 손실 최적화를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머플러 설계


  • 지원 기관 : 한국 연구 재단
  • 연구 기간 : 2010.05~2013.04
  • 수행 과제 내용
    1. 새로운 머플러 설계 기법을 개발
    2.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

12. 진동 신호 기반 디젤 연소 및 연소음 제어


  • 지원 기관 : 엔지비(현대자동차)
  • 연구 기간 : 2010.09~2011.09
  • 수행 과제 내용
    1. 연소 주파수 대역 선정
    2. 엔진 블록의 가속도 값으로부터 SOI 및 LPP 추정 알고리즘 개발

13. 강판의 투과 손실과 강성 향상을 위한 위상최적화 기반 설계


  • 지원 기관 : 아주대학교
  • 연구 기간 : 2009.10~2011.09
  • 수행 과제 내용
    1. 다층 구조물의 투과 특성에 관한 연구
    2. 위상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격벽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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