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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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스케일소음진동실험실

1. 머플러의 최적 설계

  • 위상/형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머플러 설계
  • 멀티 피직스 기반 해석: 머플러 내부의 유동, 열전달, 음향 해석

o 온도, 유동, 음향 특성을 고려한 머플러 최적 설계

자동차의 머플러 내부 설계자동차의 머플러 내부 설계자동차의 머플러 내부 설계

o 압축기 흡입 머플러 내부 설계

압축기 머플러 내부 설계

o 출구 밖에서 계산된 삽입손실을 증가시키기 위한 머플러 내부 설계

압축기 머플러 내부 설계

2. 음향 메타물질 패널 설계

  • 단위체의 음향 해석을 기반으로 특이한 음향 현상을 나타내는 패널 설계

o 유체 유동은 허용하고, 소음은 투과시키지 않는 음향 메타물질 패널

음향 메타 패널

3. 고강성 저소음 투과 패널 설계

  • 강성과 음향 특성을 함께 개선한 패널 설계
  • 위상 최적 설계 기법과 형상 최적 설계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 가능한 패널 설계

o 적용 예: 고속 철도 상/하부 벽면 패널의 최적 설계

외팔보01

4. 부분 구조의 주파수 응답 함수로 전체 시스템의 동특성 예측 기법 개발

  • 부분 구조의 형상 정보 대신 주어진 주파수 응답 함수만으로 결합된 전체 시스템의 고유 주파수 예측 기법

o 적용 예: 외팔 보

진동 신호 기반 디젤 연소 및 연소음 제어

5. 진동 신호 분석을 통한 연소음 제어

  • 엔진 폭발력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신호만으로 엔진 폭발 시점을 추정하는 기법 개발
  • 신호 처리기법을 사용

o 적용 예: 진동 신호 기반 디젤 연소 및 연소음 제어

외팔보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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