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인사말

열정의 ‘선봉 기계공학과(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공과대학 기계공학과장입니다.

우선 저희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데 대하여 학과를 대표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1973년 개교와 함께 시작한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는 어느 덧 39년이 넘는 중년으로 성장하여 2012년 현재 20분의 전임교수와 3분의 명예교수, 770여명의 학과생과 60여명의 대학원생이 소속되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학과의 교수님들은 해외 및 국내의 최고 명문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을 뿐 아니라 다년간의 연구경력을 쌓으신 분들로서 아주대학교의 공학계 교육과 연구를 선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기계공학은 현대기술문명의 총화(總和)로써 그 적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여 관련 산업분야와 더불어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입니다. 이에 저의 학과는 변화하는 사회요구에 부응하여 미래기술을 예견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힘과 에너지 전달의 원리를 밝히는 제반역학,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고 미래의 변혁을 주도하는 새로운 개념의 설계기술, 자동차공학, CAD/CAM과 메카트로닉스, 로봇공학이 융합된 생산기술이 그 핵심 분야인 것입니다.

본 학과에서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및 연구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차세대 자동차, 정밀기계, 리에져, 반도체, 우주항공 등과 같이 연관하여 고정도화기술, 고감도재료, Ceramics, 복합재료, 신소재기술
  • 열 및 유체와 관련된 에너지 변환 및 전달과 그 응용기계의 설계
  • 각종 기계요소나 기구 메카니즘의 강도 및 운동해석과 이들의 설계에 관한 분야
  • 메카트로닉스 및 자동제어 분야
  • 각종 재료의 특성과 그 생산방법, 가공법 및 공정에 관한 분야

이처럼 현대사회 첨단기술 산업에서의 적용 다양성과 중요성이 점차 더욱 증가하고 있는 기계공학의 특성에 맞추어 학생 교육의 중점을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아 이를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키워주는데 두고 있습니다. 이는 충실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자율적인 연습문제풀이, 실험실습을 통한 자기체험 그리고 적절한 과제를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면서 자료수집, 분석, 설계, 제작과 이를 평가하는 실천교육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 결과로 배출된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자동차, 항공, 로봇, 공작기계, 에너지 변환 및 발전설비 등 중공업에서부터 전자 및 전기기계, 전기와 기곅의 집한기술인 메카트로닉스 그리고 냉난방 및 건물선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산업현장, 기업체 연구소, 국공립 연구소 그리고 국가고시를 통한 전문직과 학계로 진출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자신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여 기술혁신기업을 창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계공학과는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취업률의 제고, 산학협력기반의 인력양성 확대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창의적 연구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기계공학인으로서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선도적 학문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기계공학과에 대한 많은 성원과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