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그네틱 필드를 이용한 장범위 배관 상시 감시용 센서 실용화 기반 연구
- 지원 기관 : 한국수력원자력
- 연구 기간 : 2007.11 ~ 2009.10
- 연구내용
- 원자력 발전소의 핵심 부품인 배관이 유체로 인해 손상되고 결함이 발생함
- 배관의 항상 감시가 가능하며 넓은 범위를 측정하여 결함이 가장 심한 곳을 찾아내는 방법이 요구됨. 이를 위해 마그네틱 필드를 이용한 배관 상태 감시 연구가 진행됨
2. 비상 디젤 엔진의 비침투적 진단 방법론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연구 기간 : 2010.11 ~ 2012.10
- 연구내용
- 비상 디젤 엔진의 상태를 비침투적으로 측정된 신호를 이용하여 엔진의 성능과 상태를 진단하는 방법론을 개발
- 실린더 외벽에 설치 된 신호를 이용하여 밸브의 동작 상태를 진단하고 피스톤의 상태 및 피스톤 슬랩 현상을 검출함
3. 해상 풍력 터빈 발전기의 진동 분석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전력공사
- 연구 기간 : 2011.08 ~ 2014.07
- 연구 내용
풍력 발전기의 상태 감시를 통해 최적의 정비를 수행하여 고장률을 낮추는 연구
- 해상 풍력 터빈 발전기의 진동 특성 분석
- 해상 풍력 터빈 발전기의 진단 알고리즘 개발
- 진단 알고리즘의 실증 및 성능 평가
4. 원전기기 온라인 상태감시 및 예측진단 기술(국제공동과제)
- 지원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연구 기간 : 2013.12 ~ 2015.11
- 연구내용
- 온라인으로 원전 기기의 결함을 감지 및 진단하는 기술과 스트레서를 기반으로 잔여안전수명을 예측하는 방법론 개발
- 원전의 급수 펌프와 급수 계통을 온라인으로 신호를 취득하여 결함 상태를 조기에 감지하고 결함을 자체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
5. 원전 주제어실 기밀 성능 진단 기술 개발(LINC)
- 지원 기관 : 한국연구재단
- 연구 기간 : 2015.07 ~ 2016.01
- 연구내용
- 기밀 시험을 통해 유입되는 비여과 공기량을 측정하여 분석
- 국내 원전 주제어실의 거주성 평가에 적합한 시험 방법 도출
- 추적가스를 주입하고 샘플링 할 수 있도록 장치를 구성
- 도출된 시험 방법의 적용성 시험 수행 및 확인
6. 원전 제어/전력 케이블용 IT기반 상태 진단 및 수명 예측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연구 기간 : 2013.12 ~ 현재
- 연구내용
- 원전에서 사용하는 케이블의 전기적 특성 변화를 감지
- 전기적 신호를 통한 손상 부위 탐지, 절연 상태 진단 및 잔존 수명 예측
- 케이블의 열화 모델과 진단 방법론을 구축하고 측정/진단 방법에 적용
- 케이블의 열화 정도에 따른 기계적 특성 변화와 전기적 특성의 상관관계 도출
7. 원전 안전관련 계측센서 운영 신뢰도 향상 기술 개발
- 지원 기관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연구 기간 : 2015.09 ~ 현재
- 연구내용
- 원자로냉각재계통, 열출력측정관련 계통, 노외핵계측계통 관련 계측기에서 측정 되는 신호의 건전성과 불확도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개발
- 시스템의 물리적 모델과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델들을 통합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상 상태의 신호를 예측하고 측정된 신호 값과 비교함.
8. 융합 모델 기반 회전기기의 지능형 진단 기술 개발(LINC)
- 지원 기관 : 한국연구재단
- 연구 기간 : 2016.07 ~ 현재
- 연구내용
- 발전소 및 주요 플랜트에서 사용 되는 회전기기의 진동 감시 시스템 개발.
- 회전 실험장치 설계 및 제작, 이를 통한 신호 수집
- 수집 된 데이터를 통한 회전기기의 모델 생성
- 융합 모델 생성 및 검증